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정보

페달 블랙박스 설치의 중요성과 급발진 대처방법

by 개똥철학 2024. 7. 23.
반응형

최근 들어 급발진 사례가 증가하면서 많은 운전자들이 페달 블랙박스에 대해 알아보고 계실 겁니다. 페달 블랙박스는 전방과 후방을 비추는 일반 블랙박스처럼 페달에 설치하는 블랙박스로서 일반 블랙박스와 다른 점은 야간의 어두운 환경에서도 페달을 구분할 수 있게 적외선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페달 블랙박스는 필요할까요?
 

 
 

페달 블랙박스가 필요한 이유

페달 블랙박스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EDR기록장치의 값을 믿지 못하는 경우 페달 블랙박스를 장착해서 불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EDR기록장치는 사고 전 후 5초 동안의 자동차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급발진을 주장하는 사고가 발생하고 제조사에서 공개한 EDR기록 장치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액셀을 밟았다는 기록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EDR 기록 장치에 기억된 다른 값들은 정상인데 액셀과 브레이크 값만 뒤바뀌었다는 논리인데 이는 설계 로직상 말이 안 되는 결과입니다. 
 

 
 

페달 블랙박스 급발진 증거로 쓸수 있을까

유일하게 페달 블랙박스를 장착한 상태로 급발진을 주장하는 택시기사의 사고가 있었습니다. 운전자는 브레이크가 딱딱해지며 말을 듣지 않고 차가 점점 빨라졌다고 주장했지만 페달 블랙박스에는 정반대의 상황이 녹화되어 있었습니다. 운전자가 말했던 브레이크가 딱딱 해졌다는 건 액셀페달을 끝까지 밟아서 페달이 스토퍼에 닿아서 느껴지는 딱딱함이었지 브레이크에 문제가 생겨서 딱딱해지는 현상이 아니었습니다. 이렇게 명확한 페달블랙박스가 증거로 나왔음에도 운전자는 페달 블랙박스에 문제가 생겨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액셀을 밟은 것처럼 나왔다고 픽셀에 문제가 생겼다고 주장을 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브레이크가 딱딱해진다

급발진 주장하는 사람들의 일관된 주장은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았다 입니다. 하지만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를 보면 브레이크는 밟으면 작동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시동이 꺼져도 키가 없어도 밟으면 차를 멈출 수 있습니다. 최근 명장이라는 사람이 한 말 중에 브레이크를 밟아도 브레이크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등은 브레이크 페달에 물리적으로 장착되어 있어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시동이 꺼져도 키가 없어도 브레이크등을 작동하게 되어있습니다. 명장이 브레이크를 밟으면 ECU를 거쳤다가 나오기 때문에 불이 안 들어올 수 있다고 하는데 틀린 말입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등이 먼저 들어오고 브레이크 등이 들어왔다는 신호가 ECU로 입력되는 구조입니다. 
 

 
 

급발진 그 끝에 있는 페달 블랙박스

급발진을 주장하며 블랙박스 영상을 언론에 보내고 언론에서는 그 영상을 어떠한 과학적인 증명없이 일단 급발진으로 몰고 갑니다. 언론은 자동차 급발진 의심사고가 발생하면 찾아가는 전문가들은 사실 정비 명장 또는 변호사 또는 교수입니다. 이들은 언론이 원하는 답을 해주는 대표적인 사람들 중에 하나입니다. 언론이 찾아가야 하는 사람은 자동차 연구원이지 저런 유튜버들이 아닙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급발진에 공포에 휩싸일수록 이득을 얻는 사람은 바로 페달 블랙박스 판매하는 사람들입니다. 위에 있는 명장과 변호사가 바로 그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자신들이 페달블랙박스를 홍보 판매하고 있고 언론은 알아서 찾아와서 홍보를 해주겠다는 꼴이 되는 겁니다. 
 
페달 블랙박스는 급발진 의심사고를 없애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것입니다. 급발진이 있다고 생각하고 EDR을 못 믿겠다는 사람들은 페달 블랙박스를 100% 장착할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그들이 페달 오인으로 급발진사고를 냈을 때 페달 블랙박스를 증거자료로 제출할 수 있을까요? 위에 이야기드린 택시기사의 페달 오인으로 인한 급발진 페달 영상도 택시기사가 제공한 게 아니고 경찰을 통해서 공개된 영상입니다. 택시 기사가 먼저 영상을 확인했다면 절대 공개되지 않았을 영상인 거죠. 
 

 

급발진에 대처하는 방법

페달 오인이건 1억분에 1의 확률로 기계적인 결함으로 급발진이 일어났을 때 하나만 기억하면 됩니다. 
브레이크를 두발로 밟아라. 이는 페달 오인으로 인한 착각에서 바로 빠져나올 수 있으며 자동차가 앞으로 가려고하는 가속력보다 제동력이 더 크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한두번 밟아보고 어?어? 안된다 하지 말고 두발로 체중을 실어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는다면 자동차는 멈춥니다.
 
 
 

페달 블랙박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