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정보

안개낀 날 안전운전하는 방법

by 개똥철학 2024. 4. 14.
반응형

안개 낀 날은 비 오는 날보다 특히 더 위험합니다. 전방 상황을 전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안개 낀 날엔 전조등과 전방, 후방(차종마다 다름) 안개등을 켜놓고 주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런 안개 낀 날에 안개등과 더불어 비상등을 항상 켜놓고 주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안개 낀 날 비상등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개 낀 날 비상등의 위험성

안개 낀 날 차를 출발하고 도착할 때까지 비상등을 켜고 운행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비상등을 위급한 상황을 전, 후방의 차량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밝기와 빛의 직진성이 강하고 이로 인해 다른 운전자의 눈에 강한 눈부심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안개 낀 날이라면 안개로 인해 비상등의 강렬한 빛이 산란되어 뒤를 따라가는 운전자에게 더 큰 피해를 지속적으로 주게 됩니다. 
 


비상등+안개의 강력한 눈부심

 

 

 

안개낀 날 비상등 사용법

그렇다면 안개 낀 날엔 어떻게 비상등을 사용해야 안전하고 다른 운전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까요? 
상황에 따른 비상등 작동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선두인 경우 

내 앞에 차가 없고 내 뒤를 따르는 차가 있다면 비상등을 끄고 주행하면 됩니다. 내가 킨 비상등으로 인해 내 앞에 있는 안개와 비상등 빛이 빛의 산란을 일으켜 내가 내 앞에 시야를 방해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또한 위에 영상에서 봤듯이 뒤차에게 눈부심으로 인한 피해를 주게 됩니다.



▶내가 후미인 경우

내 앞에 차가 있고 내 뒤를 따르는 차가 없다면 비상등을 켜고 주행해야 합니다. 내가 그룹에 후미에 있다면 보통의 차들은 후방 안개등이 없기 때문에 비상등을 통해 보이지 않는 안개속에서 달려오고 있을 보이지 않는 후방의 차에게 비상등으로 내 위치를 지속적으로 알려줘야 합니다.  

 

 

안개속을 혼자 주행할 때 안전운전 방법

안개속을 앞뒤에 아무도 없이 혼자 주행하고 있다면 순간 공포에 사로잡힐 수도 있습니다. 공간지각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10M도 채 보이지 않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날마다 다니던 길이라도 내 위치가 어딘지 착각을 하게 됩니다. 

1. 비상등을 켜라

안개속을 나 홀로 주행하는 상황이라면 비상등을 켜서 최대한 자신의 위치를 알리며 주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경적을 울려라 

안개속 회전교차로 또는 교차로에 진입했을 때 경적을 울려서 자신의 위치를 알려줘 다른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일깨워 줄 수 있습니다. 

3. 내비게이션을 켜라

내비게이션 지도의 현재 주행 위치는 안개속에 있을 때 전방의 도로 상황을 미리 알 수 있어서 안전운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좌회전인지 우회전인이 그 굽이가 어떠한지를 알 수 있어서 전방 도로 상황을 예측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상향등보단 하향등+안개등★

안개낀 날 상향등을 켜보면 상향등 불빛이 안개와 만나 빛의 산란을 일으켜 아악 내눈! 하면서 바로 하향등으로 내려버릴 겁니다. 이게 바로 비상등이 안개낀 날 위험한 이유이며 뒤차에게 피해를 주는 원인인겁니다.  

 



 

비상등은 말 그대로 비상인 상황에 작동하는 기능입니다. 위의 동영상과 같이 비상상황이 끝난 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비상등을 작동하고 있는 행위는 의미도 없고 주변, 뒤차에게 눈부심만 주는 의미 없는 행동입니다. 

갑작스러운 사고, 정체, 돌발상황에 발생했을 때 빠르게 뒤차에게 알려주기 위함이지 주구장창 켜놓고 있으라고 만든 기능이 아닙니다.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급정거+비상등을 켜고 룸미러를 통해 뒤를 보세요. 뒤따르는 차가 비상상황을 인지하고 비상등을 켰는지 속도를 줄이고 있는지 확인하고 속도가 줄지 않는 다면 후방 추돌을 대비하거나 전방의 좌우 어느 곳으로 든 회피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뒤따르는 차가 25 ton 덤프트럭이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순간의 판단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안개낀 날 운전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