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양치질 해야할까

by 개똥철학 2024. 12. 3.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양치질은 입속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입속에서는 침분비량이 줄어들고 개인의 특성에 따라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건조한 환경에서 세균이 더욱더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질을 하거나 입을 헹구게 되면 입속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침 양치는 필수일까 

우리 입속에는 입속을 서식처삼아 살아가고 있는 상주세균과 유익균이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은 우리 입속에 항상 살아가고 있는 세균으로서 입속에 항상 상주하고 있고 침과 함께 위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위로 넘어간 세균들을 위산에 의해 다 죽어 없어집니다. 우리는 세균을 항상 먹고 있습니다. 지금도 먹고 있고 어제도 먹었고 내일도 먹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가 생겼다면 벌써 문제가 생겼을 일입니다. 아침 양치는 필수가 아니고 개인의 선택입니다. 

 

 

아침에 입에서 냄새가 나는이유

아침에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자는 동안 입속에서 세균의 양이 많아진 경우도 있지만 위에서 올라오는 냄새의 영향도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를 한다면 입냄새는 더욱 심해집니다. 

 

 

입속에 살고있는 유해균과 유익균 

치주염이 있는 사람과 건강한 사람의 입속에 있는 세균의 양을 비교해 보면 건강한 사람의 입속에 세균이 더 많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상주세균과 유익균이 유해균보다 많았으며 건강한 사람은 100마리 중 3마리가 유해균으로 나타나고 치주염이 있는 사람은 100마리 중 10마리가 유해균으로서 유해균의 비중이 더 많게 나타났습니다. 

 

 

입속 질병이 생기는 이유

정상적이라면 유해균과 유익균, 상주세균이 일정한 균형을 유지해야는데 어떠한 이유로 면역력이 저하되엇거나 세균군집 간 불균형이 발생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항균력이 있는 항생제, 계면활성제와 같은 제품들은 정상적으로 살아가고 있는 상주세균까지 없애버리기 때문에 세균군간에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항생제를 오래 복용하게 되면 배속에 있는 유익균까지 모두 없애버리기 때문에 배앓이를 하고 장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치며

화학적 계면활성제가 없는 치약을 선택하고 화학적 계면활성제는 미각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구내염을 일으키고 구강내 상주세균까지 없애버리기 때문에 순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